top of page

킥스타터 캠페인


박한진 지음

신국판 152*225 264페이지 가격 15,000원

발간일 2017년 2월 9일 ISBN 978-89-97793-20-4 13320

책소개

이런 가게 어떤가? 전 세계에서 12,000,000명이 넘는 손님들이 밤낮없이 드나드는데, 맘에 드는 물건 있으면 물건값을 먼저 주고 물건은 몇 달 뒤에 주면 된다고 한다. 아이디어만 듣고도 한번 해 보라고 선뜻 먼저 지급한다. 이 가게에서 2016년에만 7만7천 개의 아이템이 팔렸고 미리 주고받은 물건값/콘텐츠값은 7.6억 달러이다.

이렇게 먼저 돈을 받는다면 여태껏 자금과 유통망이 없어서 무언가를 시도조차 하지 못했던 개인이나 스타트업들에겐 기회가 생기는 것이다. 시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하드웨어 회사들, 게임이나 영화를 만드는 콘텐츠 회사들이 글로벌에서 뭔가를 시작해 볼 토대, 즉 유통망도 얻을 수 있다. 개인이나 작은 회사들만 기회를 얻는 것은 아니다. 큰돈을 들여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새로운 기획을 시도하는 회사들은 크게 투자하기에 앞서서 먼저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필 수도 있을 것이다.

크라우드펀딩 킥스타터 이야기이다. 킥스타터는 2009년에 설립된 미국의 대표적인 크라우드펀딩 회사이다. 개인이나 기업이 상품 아이디어, 제작 예상일, 목표한 모금액을 올리는 캠페인을 시작하면 후원자들이 모금에 참여한다. 킥스타터에는 자금도 유통망도 없던 개인이나 스타트업의 성공 스토리가 흔하다. 이 미국 사이트에 최근에 한국 스타트업들의 관심이 뜨겁다. 미국뿐 아니라 한국에서도 킥스타터는 이미 로망이다. 국내에서는 벤처 투자를 받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시장도 좁지만, 킥스타터는 성공했을 경우 자금모금과 글로벌 유통망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이 기회의 장이 한편으로는 격전의 장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아무리 아이디어가 참신하고 제품이 좋아도 전체 과정을 철저히 계획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실패의 쓴맛만 볼 것이다. 캠페인 기획은 어떻게 하는지, 사전 마케팅은 어떻게 하는지, 티저 영상과 마케팅에 쓰일 여러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SNS 마케팅의 주의할 점, 후원자들 관리, 미디어와의 관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캠페인 이후의 배송과 A/s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미리 고민하며 준비해야 한다.

킥스타터로 큰 꿈을 꾸는 한국의 스타트업들, 꼼꼼한 가이드인 이 책에서 힌트를 얻고 꼭 성공하기 바란다.

저자 소개

저 박한진

Altos Business Group 대표. 1996년 미국의 한 작은 벤처회사에 일을 시작하면서 실리콘밸리와 인연을 맺었다. 2003년 실리콘밸리에 Altos Business Group의 전신인 USCBIZ를 설립해서 한국의 수많은 IT 기업의 미국진출을 돕는 일을 하게 된다. 그의 이력에는 정치학도, 소프트웨어 영업, 엔젤투자자, 통신장비회사 미국지사장, IT 컨설턴트 등의 직업이 올라있다. 2013년부터는 스타트업의 미국시장 진출을 돕는 액셀러레이터로 일하고 있다.

2016년 한국의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의 미국 진출은 물론 현지 유통망 확보를 위한 플랫폼형 액셀러레이터 ‘OpenCeed’를 미국 현지에 개설하였다. 또한 킥스타터 캠페인을 통한 미국시장 진출과정인 ‘Kickstarter Camp’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이 과정을 통해 캠페인을 실행했던 모든 업체들이 목표한 펀딩에 성공하여 크라우드펀딩의 ‘마이다스의 손’으로 불리운다.

저서 : “스타트업, 창업에서 실리콘밸리까지” (2014)

공저 “가상현실을 말하다” (2016)

목차

제1장 크라우드펀딩이란?

1. 크라우드펀딩이란

2. 크라우드펀딩의 역사

3. 크라우드펀딩의 규모

4. 크라우드펀딩의 종류

5. 크라우드펀딩의 전망

제2장 킥스타터란?

1. 킥스타터의 출발

2. 킥스타터의 정신

3. 누가 킥스타터를 하는가

4. 킥스타터에 올릴 수 없는 것들

5. 킥스타터 금지 품목

제3장 킥스타터 캠페인 기획

1. 캠페인 컨셉 잡기

2. 시제품 제작

3. 제품의 기능 : 버리기

4, 전체 캠페인의 마스터 플랜 짜기

제4장 사전 마케팅

1. 사전 마케팅이 왜 중요한가

2. 이메일 마케팅

3. SNS 마케팅

4. 미디어 마케팅

5. 기타 마케팅

제5장 동영상 제작

1. 동영상은 왜 중요한가

2. 사전 작업

3. 동영상 제작

4. 후반 작업

제6장 마케팅 콘텐츠

1. 캠페인과 콘텐츠 관리

2. 기획한 콘텐츠 vs. 즉석 콘텐츠

3. 이미 존재하는 콘텐츠

4. 충격적인 콘텐츠

제7장 킥스타터 랜딩 페이지

1. 랜딩 페이지 구성

2. 캠페인 사전 결정사항

3. 랜딩 페이지 제작

제8장 캠페인 론칭

1. 캠페인의 자격 조건

2. 캠페인 론칭

3. 캠페인 초기 전략

제9장 캠페인 중의 마케팅

1. 본격적인 마케팅의 시작

2. 이메일 마케팅

3. 캠페인 마케팅의 승부처, 소셜 미디어

4.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주의사항

5.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인플루엔서, PR 회사

제10장 캠페인의 운영 및 관리

1. 대시보드와 킥트랙

2. 후원자 관리

3. 특별히 선정되기

제11장 킥스타터와 미디어

1. 미디어에 기사화 되기

2. 미디어 키트와 미디어 인터뷰

제12장 캠페인의 마무리

1. 캠페인 후반 마케팅

2. 캠페인을 끝까지 계속할 것인가

3. 캠페인 종료 후 배송까지

4. A/S 및 유통망 확보

제13장 킥스타터 실전 사례

책 속으로

킥스타터의 사전적인 의미는 “힘차게 시작”한다는 것이다. 발로 페달을 힘껏 찬다는 것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킥스타터는 현재 가장 주목받는 세계적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았고 수많은 젊은이가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킥스타터에 도전한다.

킥스타터는 2009년 설립된 이후 눈부시게 발전했다. 보잘것없던 펀딩사이트가 단기간에 가장 강력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 성장한 데에는 킥스타터만의 독특한 철학이 한몫했다. 약자들의 꿈을 실현한다는 철저한 공익성 때문이다. 나도 누군가의 꿈을 이루는 데 동참한다는 넓은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일면식도 없는 어떤 이의 제품, 서비스, 공연 등을 후원하고 열광한다. 킥스타터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곳이 아니다. 세상에 없는 독특한 것을 이루어내는 데 힘을 모아주고 작은 불씨를 크게 번지게 하여 세상을 바꾼다는 것이다.

킥스타터는 단순한 신제품의 마케팅 플랫폼 즉 온라인마켓이 아니다. 킥스타터의 창업자 페리 첸은 킥스타터의 정신을 지키기 위해 회사를 공익회사로 만든다고 선언해버렸다. 킥스타터에 참가하는 기업들이 과도하게 경쟁하고 지나치게 이윤을 추구하는 데 경종을 울린 것이다.

2016년 초 필자는 한국의 5개 업체와 킥스타터 여행을 시작하였다. 업체별로 크고 작은 성공을 거두었다. 제품이 다르다 보니 자신의 캠페인에 대한 마케팅도 저마다 다른 접근을 시도했다. 기획단계부터 킥스타터 캠페인 론칭, 그리고 마칠 때까지 짧게는 5개월 길게는 9개월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기간 내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피를 말리는 시간이었다. …

- 저자 서문 중

bottom of page